광고

아산만 조력발전소 건설 반대

충청인 | 기사입력 2011/06/06 [15:26]

아산만 조력발전소 건설 반대

충청인 | 입력 : 2011/06/06 [15:26]
▲     © 충청인

충남 아산만 인접 3개 시군 시민단체와 지자체들이 일제히 아산만 조력발전소 건설 백지화를 요구하며 사업추진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6일 아산시와 당진, 평택시 등 아산만 유역 3개 지자체들은 아산만 조력발전소 건설이 홍수와 환경오염 등 심각한 재해를 일으킬 것이라며 건설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이들 지자체는 “태풍과 집중호우로 안성천, 진위천 등으로 밀려드는 막대한 양의 빗물을 배출해야 하는데 조력발전소가 설치되면 물 흐름이 막혀 하천범람이 우려된다”며 조력발전소 건설 중단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어 “평택 미군기지 확장과 아산만 유역 지자체의 막대한 면적의 택지개발, 산업단지 조성으로 빗물을 일시 저장하는 기능인 농지와 산림 면적이 감소하고 지형변화와 개발지역의 불투수층 증가로 홍수유출량이 급속히 증가하게 되는데 조력발전소 건설은 홍수 조절을 방해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국농어촌공사는 안성천 수계의 하천범람을 막기 위해 1068억원을 투입해 배수갑문을 120m에서 176m로 확장공사를 진행 중이다.

아산시는 “조력댐이 건설되면 아산은 이중으로 댐이 건설되게 돼 환경오염은 물론 심각한 홍수피해를 겪게 될 것”이라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특히 아산시는 “정부가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아산만 경제권의 중심지로 개발하고 있는 상황에서 아산만 조력발전소 건설은 해수면이 차단돼 바다를 잃게 되고 지역발전의 기회가 박탈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당진과 경기 평택의 지자체·의회도 아산만 조력발전소 건설 반대 목소리가 높다.

평택시의회는 지난 달 조력발전 사업 반대 성명서를 발표하고, 사업 백지화를 국토해양부에 요구했다. 평택시 관계자는 “조력발전소로 생산되는 전력은 당진 화력발전소에서 생산되는 연간 전력량의 1.7%에 불과하다”며 “친환경에너지를 생산한다는 빌미로 환경을 훼손돼선 안될 것”이라고 밝혔다.

당진군과 군의회도 어업과 환경피해가 심각할 것이라며 주민과 환경단체들의 사업 백지화 주장을 지지하고 있다.

아산 지역 시민·환경단체들도 “염도 변화, 부영양화, 적조 등으로 수질이 악화되고 댐 건설로 인한 안개·서리 때문에 농작물 피해가 우려된다”며 백지화를 요구했다.

지난 4일에는 3개 지역 시민·환경단체가 조력발전소 건설 예정지 일대를 자전거로 행진하며 반대 캠페인을 벌이는 등 공동 대응에 나섰다.

이에 한국동서발전(주) 측은 “호우 예보시 해수 유입을 차단하고 만조시에는 담수가 가능해 홍수와 침수 조절이 가능하다”며 “신재생에너지 정책에 부응하고 관광자원화 등 효과도 크다”고 밝히고 있다.

한국동서발전·대우건설은 사업비 7834억 원을 들여 2018년까지 당진군 송악읍 복운리-평택·당진항 서부두 2.49㎞를 댐으로 막은 뒤 시설용량 254㎿의 조력발전소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