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대전도시철도 2호선 '모노레일'로… 밀실행정 논란

충청인 | 기사입력 2011/11/02 [23:30]

대전도시철도 2호선 '모노레일'로… 밀실행정 논란

충청인 | 입력 : 2011/11/02 [23:30]

[대전=뉴스충청인] 대전시가 도시철도 2호선의 열차 기종을 '자기부상열차' 대신 '모노레일' 방식으로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한 것으로 알려져 산하기관 인사에 이은 밀실행정이 또다시 도마위에 올랐다.

2일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대전시가 자기부상열차 방식을 철회하고 모노레일 방식으로 신청했기 때문에 자기부상열차 방식을 심사할 이유가 없다며 한국개발연구원의 타당성 검증용역에서도 제외된다고 밝혔다.

대전시는 지난달 기재부에 예비타당성 대상사업 신청을 하면서 대전도시철도 2호선에 투입할 전철을 애초 ‘자기부상열차’에서 ‘모노레일’로 변경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런 결정은 대전시가 지난해 6월 용역과 공청회 등을 거쳐 2호선에 자기부상열차를 투입하기로 한 것을 뒤집은 셈이다.

이처럼 대전시의 '자기부상열차' 방식이 정부의 예비타당성 대상조사에서 사실상 제외되면서 도시철도 2호선 사업이 졸속으로 추진된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유세종 시 교통건설국장은 “현재로서는 대전도시철도 2호선의 기종은 모노레일이 맞다”며 “국토부와 기재부의 입장이 달라 예타 대상사업으로 선정되기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대전지역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성명을 내어 “대전시가 밀실행정을 통해 시민을 우롱하고 있다”며 “정책 신뢰를 위해 대전도시철도 예타 조사와 관련한 모든 자료를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연대회의는 “시는 지난달 26일 민관정 협의회에서 예타 신청서에 자기부상열차와 모노레일 2개 기종을 올렸다는 식으로 설명했으나 거짓말임이 밝혀졌다”며 “대전시가 제대로 된 검증 없이 예비타당성 통과만을 염두에 둔 졸속행정을 한 결과”라고 비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