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한전원자력연료, ‘핵연료 공장’ 추가 증설…“주민 발끈”

“주민동의 없는 핵가공공장 증설 전면 백지화하라"

충청인 | 기사입력 2013/03/20 [20:33]

한전원자력연료, ‘핵연료 공장’ 추가 증설…“주민 발끈”

“주민동의 없는 핵가공공장 증설 전면 백지화하라"

충청인 | 입력 : 2013/03/20 [20:33]
▲ 20일 오전11시 유성구 송강동에 위치한 한전원자력연료(주)가 1.2공장에 이어 제 3공장 증설에 주민들이 반발에 나섰다. 사진은 주민대책위원회가 전면 백지화를 주장하며 서명운동을 펼치고 있다.

[대전=뉴스충청인] 한전원자력연료(주)가 주민 동의 없이 추가로 제3 공장 설립을 추진하자 인근 주민들이 반대서명 운동을 전개하며 전면 백지화를 주장하고 나섰다.

제3공장이 들어설 유성구 구즉·관평동 주민들은 20일 “주민 합의없이 위험시설을 추가로 건설할려는 한전원자력연료(주)의 입장을 이해할 수 없다”며 “주변 전민·신성동까지 확대 서명운동을 전개함과 동시에 대전시를 상대로 집단 민원도 불사하겠다”는 방침을 보이고 있다.

이들은 그동안 끊임없이 핵물질에 대한 위험성 논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불안한 거주 생활을 해야만 했었다. 이번 일방적인 공장 증설 추진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며 즉각적인 철회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한전원자력연료 측은 제3공장을 추가로 지어야 되는 이유에 대해 2016년부터 아랍에미리트(UAE)에 원전수출건과 국내 전력증가로 인해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고 증설 이유에 대해 밝혔다.

한전원자력연료 측은 또한 1989년부터 핵연료를 생산하며 현재까지 아무런 문제가 없다며 핵분열을 일으키는 고준성 방사성의 물질이 나오는 것도 아니다. 자연 방사성 수준의 핵연료를 생산하는 것이기 때문에 주민들이 생각하는 만큼 위험하지는 않다고 덧붙혔다.

김명진 구즉동 주민자치위원장은 “한전원자력연료에서 추가 공장증설은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지만 갑자기 입장이 바뀐 이유를 모르겠다." 며 "이는 주민과 시민을 우롱하는 행위로 간주할 수 밖에 없다”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유종원 유성구의원은 “그 동안 한전원자력원료가 인근 주민들을 위해서 무엇을 공헌했는지 묻고 싶다”며 “이제부터 노블레스 오브리제를 실천하는 등 지역발전과 사회적 책임을 공감해 줄 것”을 요구했다

문인환 구즉동장은 “주민들이 불안해 하는 만큼 문제를 해소할 필요성이 있다”며 “무엇이던 주민들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안전성이 보장될 때까지 마음을 같이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은창 유성구의회 부의장은 "전국 최대규모 방사성 폐기물 저장시설이 유성에 있다. 그에 따른 안전대책과 주민을 위한 피해 보상은 전무한 상태" 라며 우려하고 있다.

지난 2월 초 이은창 부의장은 '방사성 폐기물 저장시설 피해대책' 건의문을 대통령 인수위에 전달하는 등 대책마련에 분주해 하고 있다.

한편 대전시는 2011년도 원자력연구원에 설치된 '하나로 연구로' 주변에 준하는 지원이 가능하도록 관련 법 개정과 특별법을 정부에 제출한 상태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