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과학벨트 발표 앞두고 충북…폭풍전야

충북공대위·충청권 비대위…오송·오창~세종시~대덕 촉구

충청인 | 기사입력 2011/05/16 [01:19]

과학벨트 발표 앞두고 충북…폭풍전야

충북공대위·충청권 비대위…오송·오창~세종시~대덕 촉구

충청인 | 입력 : 2011/05/16 [01:19]

국제과학벨트의 세종시와 청원 오송·오창 제외설에 충북이 들끓고 있다.

특히 16일 확정 발표에 이 같은 제외설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정부 불복종운동' 전개까지 천명하고 나서 후폭풍이 거셀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과학벨트 충청권사수 충북지역 민·관·정 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와 대전과 충남북 범충청권비대위는 오송·오창~세종시~대덕 입지를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또 충북공대위는 14일 밤 9시부터 이를 요구하는 철야농성과 함께 '과학벨트 충북 오송 및 충청권 입지 결정 기원문화제'를 개최하면서 정부에 대한 압박수위를 높이고 있다.

그러나 교과부는 15일 현재 거점지구로 대덕 특구로 최종 확정하고 16일 오전 9시 발표할 예정이어서 충북 공대위의 요구가 받아들여질 지 여부는 미지수 이다.

충북공대위와 범충권비대위는 15일 기자회견을 갖고 “충북 오송·오창은 과학벨트 기능지구에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충북도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이날 기자회견에는 이시종 지사를 비롯한 충북지역 각계대표 및 충북 공대위 상임 대표단과 충남 이상선 상임대표, 대전 이상덕 상임대표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공대위는 이날 “과학벨트는 대선공약을 이행하는 차원에서 제반 여건과 경쟁력을 갖춘 거점지구와 기능지구가 입지하는게 순리이고 유일한 해법”이라며 “특히 오송지역은 최소한 기능지구에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대위는 “사이트랩(연구단)의 절반 이상이 영호남으로 쪼개지는 식의 분산배치가 이뤄질 경우 과학벨트는 '정치벨트'라 부를 수 밖에 없을 것”이라며 “이럴 경우 충청권 전체는 정부를 대상으로 불복종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이날 저녁 7시부터는 충북도청 본관 앞에서 '과학벨트 충북 오송 및 충청권 입지결정 기원문화제'를 갖고 대선공약과 정부 발표대로 오송·오창~세종시~대덕특구 입지 결정을 강력히 촉구했다.

한편 이시종 도지사와 김형근 충북도의회의장, 한범덕 청주시장, 이종윤 청원군수, 유철웅· 황신모 비대위 상임대표 등은 15일 밤부터 철야농성에 들어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충청북도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