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과학자들이 등을 돌리고 있다.

충청인 | 기사입력 2011/05/15 [18:35]

과학자들이 등을 돌리고 있다.

충청인 | 입력 : 2011/05/15 [18:35]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입지로 대전이 확정적이라는 얘기가 나온 뒤 과학자들이 과학벨트에 등을 돌리고 있다.

대전이 입지로 부적합해서가 아니다. 입지 선정 절차가 정치에 좌지우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당초 교육과학기술부는 16일 과학벨트위원회를 열고 최종 입지를 확정한 뒤 공식 발표하겠다는 계획이었다. 그전에는 아무 것도 정해진 게 없다는 답을 반복했다.

그러나 이를 비웃기라도 하듯 여권에선 14일 정부가 대전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는 거의 확정적인 얘기가 나왔다.

과학벨트위의 모든 회의를 비공개로 진행한 건 과학벨트가 정치적으로 휘둘리는 등 혼란을 막는다는 이유였다.

하지만 유력한 입지를 정치권에서 이미 낙점해 버린 상황에서 16일 최종 선정 회의는 결국 형식적 절차가 되고 말았다.

입지 신청을 했던 지방자체단체들의 반발을 떠안으면서 과학벨트를 끌고 가는 게 누구라도 부담스럽지 않겠느냐는 예상이다.

대규모 연구 시설이 들어서고 7년간 3조5000억원 가량이 투자되면서 당장 가시적인 지역개발 효과가 있을 것처럼 보이지만 과학 분야의 특성상 그 같은 효과는 장기간에 걸쳐 서서히 나타날 수밖에 없다.

중이온가속기를 중심으로 한 작은 도시 형태로 시작하면 충분하다는 견해도 적지 않다. 그게 잘 운영되면 굳이 정부가 나서지 않아도 기업이나 외국 우수인력이 들어와 자연스럽게 확장될 거라는 얘기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