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세종시, 마을공동체지원센터 ‘공동체성 회복’ 지원

김수환 기자 | 기사입력 2019/03/12 [21:54]

세종시, 마을공동체지원센터 ‘공동체성 회복’ 지원

김수환 기자 | 입력 : 2019/03/12 [21:54]


[세종=뉴스충청인] 세종시(시장 이춘희)가 기존 주민과 새로 유입된 주민들 간 유대감과 소속감을 키우고지역별 특성에 맞는 공동체 형성을 지원하기위해 ‘세종시 마을공동체지원센터’를 본격 가동한다.

 

세종시는 12일 조치원읍 세종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이춘희 시장, 서금택 세종시의장 및 의원, 마을공동체 위원, 시민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세종시 마을공동체지원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마을공동체지원센터는 ‘실질적인 주민참여에 기반한 주민자치 및 자치분권’을 실현하기 위해 민간의 현장경험과 전문성을 활용한 공동체 정책개발, 현장밀착 지원을 추진하는 역할을 맡는다.

 

구체적으로는 주민들의 마을공동체 활동을 지원하고 주민, 마을활동가, 공무원 등의 역량강화 교육프로그램을 발굴 및 운영하며, 공동체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등 마을공동체 형성 및 활성화를 뒷받침한다.

 

시는 관련 전문가, 관계기관, 일반시민 등과 협의를 거쳐 민간위탁 방식으로 센터를 운영하기로 하고, ㈔한국협동조합연구소, 사회적협동조합 마을과복지연구소, 세종YMCA를 컨소시엄 형태로 수탁기관으로 선정했다.

 

마을공동체지원센터는 센터장을 포함해 3팀 8명으로 구성되며 주민들이 보다 밀접하고 편리하게 관련 정보를 이용하고 공동체 활동을 지원받을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시민주권대학을 본격적으로 운영해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을 통해 주민의 주민자치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읍면동 마을계획단이 마을현안사업을 발굴, 마을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올해는 마을자원조사 및 유형별·지역별 데이터베이스 관리를 통해 공동체 인프라 구축에 힘쓰고, 마을공동체 활동 및 사업 기초조사·분석·평가·연구 등을 통해 주민의 마을공동체 활동이 사업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관련 부서·기관 등과 연계해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마을공동체지원센터 내 40석 규모의 교육장 1개와 주민모임실 3개를 개방해 마을공동체 활동을 하고자 하는 공동체가 모임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춘희 시장은 “올해는 마을공동체지원센터가 설립되고 마을공동체 육성 지원사업의 지원규모가 크게 확대되는 등 세종시 마을공동체 정책에 있어 큰 전환점이 되는 해”라고 강조하고 “센터가 든든한 구심점이 되어 보다 내실 있는 마을공동체로 성장·발전해 풀뿌리 민주주의와 주민자치 실현의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