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홍성군, 홍주읍성 복원 통해 홍주의 옛 영광 재현한다!

김수환 기자 | 기사입력 2019/02/21 [18:57]

홍성군, 홍주읍성 복원 통해 홍주의 옛 영광 재현한다!

김수환 기자 | 입력 : 2019/02/21 [18:57]


[홍성=뉴스충청인] 주민의 일상과 호흡하며 천년을 이어온 고을에 고즈넉한 천년 고성이 있다. 관광지로 조성된 타 성터와는 다르게 현재까지도 성터 내에서 주민이 생활하며 생사고락을 함께 해온 충남 홍성군의 홍주읍성 이야기다.

 

홍성군은 이처럼 다른 지역과 차별화된 홍주읍성의 역사관광자원화를 위해 2019년에도 문화재구역 토지매입, 북문 복원, 북문지↔조양문 발굴조사 구간 성벽 이미지 구현 및 수구유적 정비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7년 동안 총 사업비 186억 원을 투자할 충청유교문화 홍주천년양반마을 조성사업도 올해부터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구 홍성읍사무소 일원에 자리 잡게 될 홍주천년 양반마을은 전통음식 체험 공간, 객사·향청 재현공간 등으로 테마 별로 구성될 계획이다. 군은 국비예산 6억 원을 확보해 올해부터 본격적인 설계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군은 옛 홍주읍성 일원의 문화자원을 활용해 지역 브랜드화를 꾀하는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에 37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할 계획이다. 해당사업은 시민, 전문가, 공공기관이 함께하는 문화적 거버넌스를 주축으로 진행해 실효성을 높일 계획이다.

 

군은 더 나아가 홍성을 2020년에 공모사업 신청으로 문화도시로 지정받아 전국적인역사문화 관광도시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그 밖에 군은 2020년까지 1단계 사업이 완료되면 2단계 사업으로는 KT 이전, 경신당 복원, 군청사 이전, 내삼문 복원, 수로복원, 내야시설 및 서문 복원 등의 사업도추진할 계획이며, 객사와 진영동헌까지 문화재 구역을 확대 지정하여 복원한다는 장기적인 계획으로 문화재청과 협의 중이다.

 

군 관계자는 “홍주읍성은 단순한 관광자원이 아닌 지역민의 자긍심이자 생활터”라며, “앞으로 홍주읍성 역사문화관광벨트 조성을 통해 새로운 천년의 청사진을제시하는한편, 관광객 집중유치로 지역경제도 살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