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충남도, 일본에서 올해 첫 외자유치 성공…신흥화성 등과 MOU 체결

김수환 기자 | 기사입력 2019/02/18 [20:53]

충남도, 일본에서 올해 첫 외자유치 성공…신흥화성 등과 MOU 체결

김수환 기자 | 입력 : 2019/02/18 [20:53]


[내포=뉴스충청인] 충남도가 일본에서 올해 첫 외자유치에 성공했다.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18일 도쿄 뉴오타니 호텔에서 신흥화성 야스다 테츠토쿠 사장, 동신포리마 오동혁 대표이사, 김석환 홍성군수 등과 외자유치협약(MOU)을 체결했다.

 

MOU에 따르면, 신흥화성은 계열사인 동신포리마가 위치한 홍성 구항농공단지 내 9599㎡의 부지에 고급 바닥재 타일 생산 공장을 증설한다.

 

이를 위해 신흥화성은 앞으로 5년 간 2000만 달러를 투자하며, 추가 투자를 통한 생산품은 전량 미국 등으로 수출할 계획이다.

 

도는 신흥화성이 계획대로 투자를 진행하면, 향후 5년 동안 매출 3000억 원, 수출 3000억 원, 80명의 신규 고용 창출 효과를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흥화성은 1983년 설립해 일본 사이타마현에 본사를 두고 있는 고급 바닥재 원료 생산 기업으로, 연 매출액은 1020억 원에 달한다.

 

지난 1994년 한·일 합작으로 설립한 동신포리마는 바닥재 타일 전문 생산업체로, 현재 350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연 매출액은 1500억 원이다.

 

동신포리마는 특히 매출액의 80%를 수출로 거두며 지난해 무역의 날 행사 때에는 1억불 수출탑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날 협약식에서 양승조 지사는 “이번 투자를 계기로 그동안 외국기업의 투자가 다소 미흡했던 충남 남부 및 내륙 지역에 보다 많은 투자가 이뤄져 지역경제 발전은 물론, 균형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신흥화성의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야스다 신흥화성 사장은 도와 홍성군의 관심과 지원에 감사의 뜻을 전한 뒤 “올 하반기 생산을 목표로 최대한 빨리 공장을 준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야스다 사장은 또 “지역 발전을 위한 고용창출 등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해서도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석환 군수도 신흥화성의 투자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힌 뒤 “이번 투자로 동신포리마가 지역 대표 기업으로 성장하길 기대한다”라며 공장 인·허가 등에 차질이 없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양 지사는 앞서 도쿄 고령자 의료복지 시설인 ‘미츠이 요코엔’과 취학 전 아동 보육·교육 복합시설인 ‘시노노메 YMCA 고도모엔’을 방문했다.

 

미츠이 요코엔은 도움이 있어야만 생활이 가능한 고령자 시설로, 의사와 간호사가 상주하며 노인의 건강이 갑자기 악화됐을 때 즉각 대응하는 등 노인에 대한 완벽한 돌봄을 실현하고 있는 곳으로 평가받고 있다.

 

시노노메 YMCA 고도모엔은 취학 전 아동에 대한 보육과 교육, 보호자에 대한 종합적인 육아 지원 서비스를 제공 중인 시설이다.

 

양 지사는 두 시설을 방문한 자리에서 운영 현황을 듣고, 시설을 시찰하며 도내 활용 방안을 모색했다.

 

외자유치협약 체결 이후 양 지사는 다이얼서비스의 곤노 유리 사장을 만나 충남의 투자 여건 등을 설명하며 관심을 당부했다.

 

곤노 사장은 일본 최초 여성벤처기업인으로 ‘일본 벤처의 어머니’로 불리고 있으며, 강제 징용과 위안부 문제 등 한일 현안에 큰 관심을 갖고 한일관계 발전을 위해서도 노력 중이다.

 

곤노 사장이 1969년 세운 다이얼서비스는 세계 최초의 전화 상담 서비스 ‘아기110’번을 개설하고, 일본에서 처음으로 ‘24시간 건강 상담’을 시작한 회사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