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취업명문’ 선문대학교…충청권 유일,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사업 선정

김수환 기자 | 기사입력 2018/12/08 [09:10]

‘취업명문’ 선문대학교…충청권 유일,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사업 선정

김수환 기자 | 입력 : 2018/12/08 [09:10]


[아산=뉴스충청인] 선문대는 학생 1인당 장학금 421만원을 지급한다. (2017년 대학알리미 공시 자료) 기업과 사회가 요구하는 사회수요 맞춤형으로 모든 교육과정을 개편한 결과다. 높은 취업률과 ACE+, SW중심대학 등 굵직한 정부 재정 지원 사업을 수주하고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학과까지 고루 갖췄다. 중부권을 넘어 전국 명문으로 도약하는 선문대를 만나보자.

 

■ 정부 재정 지원 사업 총 12개, 사업비 640억 원 

선문대는 2015년 교육부가 실시한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대전‧충남‧세종권 유일 최우수 A등급을 받았다.(전국 34개교) 2016년에는 교육부 지정 ‘잘 가르치는 대학’ ACE+대학으로 선정돼 대학의 경쟁력과 우수성을 입증 받았다. 2017년에는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 올해는 충청권에서 유일하게 SW(소프트웨어)중심대학 사업에 선정되면서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등을 포함해 현재 총 12개에 사업비 최대 약 640억 원을 지원 받는다. 이는 학생과 학교를 위해 활용하고 지역과 산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융합 인재를 길러내는 데 쓰이고 있다. 이런 종합적인 결과에 의해 2018년 교육부가 전국대학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학 기본역량 진단에서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됐다.

 

■ 취업률 69.9%, 전국 2위 (2017년 교육부 발표, ‘나’그룹) 

입학과 동시에 진로를 설계하는 선문대만의 교육 방침은 같은 규모 대학 취업률 전국 2위라는 성과를 이뤘다. 선문대생은 입학하면서 자기이해 컨설팅을 통한 대학생활 계획을 수립한다. 저학년은 필수로 지정된 취업 강의를 들으며 자신의 성격과 직업 흥미 등 총 13종의 검사를 통해 성향과 진로를 탐색한다. 또한 고학년은 전문 취업컨설턴트와 수업을 통해 자기소개서 첨삭, 모의면접 등 취업 훈련과 전략을 수립한다. 또한 선문대는 2017년 IPP형 일학습병행제 운영 대학에 선정됨에 따라 국내외 현장실습이 가능하다.

 

■ 학생 1인 평균 장학금 421만 원, 국내 최고 수준 

선문대는 2017년 총 377억 원의 장학금을 지급했다.(교육부 대학알리미 공시 자료) 학생 1인당 평균 장학금 약 421만 원이라는 우수한 교육환경은 학생 중심 교육시스템을 구축한 선문대의 자랑이다. 이는 등록금 대비 54.3%에 달해 반값등록금을 실현하고 있다. 교내‧외 총 97개의 장학금 제도를 갖춰 선문대에 입학한 이들이 학업과 대학 생활에 집중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 43개국 48명의 글로벌 부총장 

선문대는 마음만 먹으면 해외로 나갈 길이 열렸다. 세계 곳곳에 임명된 48명의 글로벌 부총장은 선문대만의 특별한 자랑이다. 이들은 전・현직 대학 초장, 장관, 국회의원, 교수 등 학술적 공로가 있거나 사회적 명망이 높은 인사다. 글로벌 부총장 제도는 재학생의 해외 경험뿐만 아니라 졸업생을 위한 해외 취업까지 연계되어 있다. 이 제도의 시행 후 학생 100여 명이 해외 취업에 성공했으며 여전히 전 세계 43개국에서 학생 추천을 요청하고 있다.

 

■ 88개국, 1,566명 유학생 재학(2018. 10. 01. 기준) 

선문대는 전 세계 88개국 1,566명의 외국인 유학생들이 함께하고 있다. 전체 학생 대비 외국인 유학생 비율은 지역 사립대 1위이다(2017년 중앙일보 대학평가 기준). 또한 49개국 190여 개 대학과의 국제교류 협정을 맺고 매년 1,000여 명 이상이 해외로 나갈 수 있도록 어학연수와 유학제도를 비롯해 다양한 해외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춘 학과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오면 우리가 알고 있는 직업 중 50%가 자동화되지만 새로 생기는 직업도 있다. 선문대는 정보통신기술의 융합으로 인공지능, 로봇기술, 생명과학, 사물인터넷 등이 대학 교육 전반을 주도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 아래 2017년에 글로벌소프트웨어학과, 스마트자동차공학부, 외국어자율전공학부를 신설했다. 이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춘 혁신적 교육과정과 글로벌 창의융합인재로 거듭나기 위해 적합한 교육과정을 갖추고 있다. 

 

 
<2019학년도 선문대 정시모집>

2019학년도 선문대 정시는 나·다군에서 총 416명을 모집하며 수능 80%, 학생부 교과 20%로 학생을 선발하고 이중 실기고사가 실시되는 스포츠과학부(스포츠과학전공), 시각디자인학과는 수능40%, 실기 60%를 반영한다. 모든 전형에서 별도의 면접은 실시하지 않는다.

 

■ 계열별 수능 반영영역 확인해야 = 선문대학교의 수능 성적(80% 반영)은 인문사회·예체능계열은 국어, 영어, 탐구(1과목)가, 자연계열은 수학, 영어, 탐구(1과목)가 반영되며 반영비율은 수능 반영영역별로 33.3%씩 반영한다. 또한 한국사는 필수로 지정되어 수험생은 반드시 응시해야 한다.

 

■ 계열별 학생부교과성적 반영방법 확인 = 선문대학교는 학생부 교과 성적을 산출방법은 이전에 계열별로 필수 및 선택으로 구분하여 9과목을 반영하는 방식에서 모든 계열에서 공통적으로 국어, 영어, 수학, 사회(국사/윤리 포함), 과학 교과 중 15개 과목을 반영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다. 과목 선택은 전산시스템을 통해 가장 높은 성적의 과목이 자동으로 반영되므로 별도로 확인할 필요는 없다. 지원자는 선문대학교 입학처 홈페이지의 성적산출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성적을 산출해 볼 수 있다. 모든 모집단위에서 교차지원이 가능하며 교차지원에 따른 가·감점은 없다.

 

■ 수능 가중치 부여 = 한국사는 모든 모집단위에서 취득한 등급에 따라 0~1점이, 자연계열 모집단위 경우에는 수학영역 가형 선택 시, 취득한 백분위 점수에 5%가 가산된다.  

 

 

[인터뷰] 정영근 입학처장 

 - 합격을 위한 팁(tip)을 준다면. 

선문대학교 대입에 대한 수험생의 예측 가능성이 높이기 위해 올해 정시에서는 큰 변화를 주지 않았다. 다만, 정시모집 선발인원이 전년도 570명에서 올해 416명으로 154명이 줄어들어 경쟁률 상승이 예상되기 때문에 인문사회·예체능계열은 국어, 영어, 탐구(1과목)를, 자연계열은 수학, 영어, 탐구(1과목)를 반영하는 수능 반영방법에 따른 유·불리를 반드시 따져보고전년도 경쟁률 및 수시모집 충원합격자 발표 이후, 수시이월인원이 반영되는 최종선발인원을 확인하고 지원해야 할 것이다. 또한 선문대 입시홈페이지의 성적산출프로그램을 이용해 전년도 합격자의 점수와 나의 점수를 비교해 보고 지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교차지원이 가능하다는 점을 유념해 지원하는 것도 합격률을 높이는 전략이 될 것이다.

 

 - 정시모집에 지원하는 학생에게 당부 말씀. 

선문대학교는 특화된 국제화 프로그램과 풍부한 장학제도, 그리고 높은 취업률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는 저력 있는 대학입니다. 이러한 저력을 바탕으로 2015년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최우수 A등급을 획득하였고, ‘잘 가르치는 대학’ ACE사업, 대학특성화사업(CK-I)에 올해는 충청권 최초로 SW(소프트웨어)중심대학 사업에 선정되면서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으로 받은 최대 640억 원을 학생들을 위해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런 결과로 2주기 대학 기본역량 진단에서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됐다. 많은 고등학생들이 원하는 취업 잘 되고 특성화된 학과들이 다수 포진하고 있으니 많은 과심을 가져주길 바랍니다.

 

※ 수시모집 등록 결과에 따라 정시 모집인원이 변경될 수 있으므로, 원서 접수 전(12/28(금)) 본교 홈페이지(http://www.sunmoon.ac.kr/)에서 반드시 최종 모집인원을 확인해야 함

 

※ 신학순결학과, 글로벌행정학과(야간), 스포츠과학부(무도경호학전공)는 수시모집 미충원 이월인원에 한하여 정시 다군에서 선발

 

※ 간호학과는 한국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 정한 인증기준에 의하여 간호학 학사학위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2014년 12월 12일부터 2019년 12월 11일까지 5년 인증을 획득함. 간호학과 입학생은 인증 프로그램에 반드시 참여해야 하고 인증 프로그램에서 정한 졸업요건(인증요건 포함)을 충족하여야 졸업할 수 있음

 

※ 기계ICT융합공학부(기계공학전공), 스마트자동차공학부(임베디드시스템전공, 자동차3D설계전공), 전자공학과는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이 정한 인증기준에 의하여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해당 학과(전공/프로그램) 입학생은 인증 프로그램에 소속되고, 인증 프로그램에서 정한 졸업요건을 충족해야함(인증혜택: www.abeek.or.kr 참조)

 

※ 건축사회환경공학부는 건축학전공(5년제)_KAAB인증, 건축토목공학전공(4년제)이며, 건축학전공은 개정건축사법에 의한 한국건축학교육 인증원(KAAB)의 인증을 받는 과정임

 

※ 제약생명공학과는 약사 자격증 취득과 무관함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