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천안시 서북구, 배달음식 안심전담관리로 위생관리상태 개선 성과

김수환 기자 | 기사입력 2018/12/06 [17:49]

천안시 서북구, 배달음식 안심전담관리로 위생관리상태 개선 성과

김수환 기자 | 입력 : 2018/12/06 [17:49]

[천안=뉴스충청인] 충남 천안시 서북구는 배달전문음식점 100개소를 대상으로 지난 2월부터 10월까지 실시한 배달전문음식점 안심전담제가 위생관리상태 개선 등의 성과를 거두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배달전문음식점 안심전담제는 고객이 영업장을 방문하지 않는 배달전문음식점의 특성상 위생상태 확인이 어렵고 영업주의 위생인식이 저하되기 쉬운 만큼 소비자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식품안전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이번 사업은 배달전문음식점 100개소를 선정해 안심전담원 4인을 상시 배치하고 1인이 25개소를 전담 관리하며 조리과정 지도, 시설개선, 영업주 인식개선 등 1대1로 위생관리를 실시했다.

지난 2월 배달 앱 및 영업신고 자료 등을 통한 실태조사로 배달전문 업소 100개소를 선정했으며, 4월 전담관리원과 영업주 교육을 실시하고 5월부터 10월까지 6개월 간 전담관리원이 매월 2회 방문해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했다.

사업 초기엔 단속이 아닌 컨설팅임에도 불구하고 일부 업소에서 거부감을 표현하며 비협조적인 경우도 있었으나, 전담원의 계속된 설득과 영업주를 위한 맞춤형 지도로 노력한 결과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었다.

맞춤형 컨설팅은 위생적 취급기준 13개 항목, 영업자 준수사항 6개항목, 시설 등 기타 10개 항목 등 총 29개 항목에 대한 개별 컨설팅으로 진행됐으며, 3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한 평가도 이뤄졌다.

컨설팅 진행 결과 초기 전 업소의 평균점수는 189점으로 나타났으나, 최종점수는 238점으로 크게 향상됐고, 5등급평가에서도 사업초기에는 매우우수가 1곳도 없었으나 최종평가에서는 13개소가 선정됐다.

또한 우수업소는 시작초기 56개소에서 76개소로 증가했으며, 미흡이하 업소는 모두 보통이상 업소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업소별 전담관리 점검기록을 통해 위생관리가 우수한 업소 5개소, 류박사아구전문, 천안야식시크릿가든, 마시내탕수육, 효경식당)는 연말표창도 실시될 계획이다.

김순남 서북구청장은 “배달전문음식점 안심전담제의 성과가 확인된 만큼 내년에도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소비자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위생적이고 안전한 배달음식점이 보다 많이 생겨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