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천안시 농업기술센터, 사료작물 파종연시회 개최

김수환 기자 | 기사입력 2018/09/30 [21:47]

천안시 농업기술센터, 사료작물 파종연시회 개최

김수환 기자 | 입력 : 2018/09/30 [21:47]


[천안=뉴스충청인] 충남 천안시농업기술센터(소장 강성수)는 28일 광덕면 매당리 조사료 시험연구재배단지에서 충남농업기술원과 공동으로 겨울 사료작물 기술교육과 파종연시회를 열었다.

 

이날 연시회는 도내 축산농가, 조사료 담당 시군 공무원, 관내대학생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기에 맞는 사료작물 파종으로 안정적인 풀 사료 수급과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기술교육 시간에는 국립축산과학원 지희정 박사가 동계 사료작물 재배기술과 수확시기에 대한 현장교육을 진행했다.

 

현장교육에 이어 드론, 진압기, 파종기, 트랙터 등을 활용한 전갑규(동남구 광덕면) 농가의 이탈리안 라이그라스(이하 IRG) 파종 현장연시가 진행됐다.

 

드론을 활용한 파종은 논바닥이 질어지는 것과 상관없이 제때 넓은 면적에 파종이 가능해 파종 시기를 놓치지 않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겨울 사료작물인 IRG는 9월 하순에 파종해 11월 중순 월동하기 적절한 크기인 15~20㎝로 자랐을 때 한번 베어주면 월동에 유리하다. IRG를 파종할 경우 논 토양에 밑거름(복합비료 9포/㏊)을 주고, 종자를 흩어 뿌림(파종량 50㎏/㏊) 하면 된다.

 

특히 IRG는 중거름이 중요한데 이른 봄 추가비료로 요소비료를 헥타르당 5포 뿌려주고 4월 말에 다시 요소비료 5포를 시비해 주면 된다.

 

청보리·호밀은 헥타르당 150㎏ 내외로 파종할 것을 권장하고 거름양은 복합비료(21-17-17)를 헥타르당 9포를 주고 웃거름으로 본잎이 2~3잎 나왔을 때(초장 10㎝내외) 헥타르당 요소 11포를 주는 것이 좋다.

 

천안시농업기술센터 축산담당 정순우 지도사는 “조사료 파종도 중요하지만 배수로 관리, 진압, 비료주기 등 재배관리에 신경을 써야 품질 좋은 조사료를 생산할 수 있으므로 생육상황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