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충남도의회 정정희 의원, 홀로사는 노인 사회안전망 구축 나선다

김수환 기자 | 기사입력 2018/03/20 [11:15]

충남도의회 정정희 의원, 홀로사는 노인 사회안전망 구축 나선다

김수환 기자 | 입력 : 2018/03/20 [11:15]


[내포=뉴스충청인] 충남도의회가 홀로사는 노인에 대한 사회안전망 등을 구축하는 것을 골자로 한 조례 제정을 추진한다.

 

충남도의회는 내달 3일부터 열리는 제303회 임시회에서 정정희 의원이 대표 발의한 ‘충남도 홀로사는 노인의 고독사 예방 지원 조례안’을 심의한다고 20일 밝혔다.

 

이 조례안은 홀로 사는 노인의 고독사 예방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 노인 복지 향상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것이 핵심이다.

 

정 의원에 따르면 도내 65세 이상 노인은 총 36만3000여명으로, 이 중 홀로 사는 노인은 10만명을 웃도는 것으로 집계됐다.

 

문제는 충남도의 노인자살률이 ‘전국 상위권’이라는 불명예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 충남은 2015년 65세 이상 노인 자살률이 10만 명당 79.5명으로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가장 높았다. 2014년에도 76.2명으로 전국 최고라는 오점을 남겼다. 도 인권센터의 노인 인권실태 파악 설문조사결과를 보더라도 23.3%가 ‘자살을 생각해 본 적이 있다’고 답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홀로사는 노인에 대한 사회적 안전망 구축이 시급하다는 것이 정 의원의 설명이다.

 

조례안에는 고독사 예방을 위한 계획과 실태조사, 민간부분의 참여 및 민간자원 등을 지원을 통해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노인돌봄사업과 응급안전 알림서비스사업, 홀로사는 노인 사회안전망 구축 사업 등에 필요한 예산 지원도 가능하도록 명시됐다.

 

정 의원은 “최근 급격한 고령사회 진입하고, 개인주의적 현상이 강화 돼 홀로 사는 노인의 수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며 “노인의 고독사가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문제로 인식해 사회적 연계 대책 마련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다른 시도라고 해서 노인들의 생활상이 다를 바 없음에도 유독 충남의 노인자살률이 높은 것은 문제가 아닐 수 없다”며 “본 조례 제정을 통해 홀로사는 노인에 대한 관심이 증진되고, 재정적 지원이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