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천안시의회, 결산검사위원 공개모집…시민참여로 내실화

김수환 기자 | 기사입력 2018/03/02 [19:21]

천안시의회, 결산검사위원 공개모집…시민참여로 내실화

김수환 기자 | 입력 : 2018/03/02 [19:21]


[천안=뉴스충청인] 충남 천안시의회가 오는 18일까지 2017회계연도결산검사위원을 공개모집한다.

 

신청 자격은 회계사, 세무사 자격이 있거나 공공기관이나 민간단체법인 등에서 회계 및 경리 분야 경력이 있는 사람으로 이달 18일까지 소정의 양식에 따라 신청 하면 되며, 자세한 내용은 천안시의회 홈페이지나 의정팀(041-521-2535)에 문의하면 된다.

 

천안시의회는 2012년 ‘천안시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전문 개정, 시민공모나 시민단체 추천 등의 방법으로 결산검사위원을 선임할 수 있었으나 실제로 실시한 것은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다.

 

그동안 대부분 지방의회는 해마다 결산검사위원을 내부적으로 선임하고 있어, 시민들의 참여나 관심이 제한적 일 수밖에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공개모집을 통해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고, 결산검사의 민주성과 투명성, 공정성을 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종한 천안시의회 의장은 “시민들이 낸 세금이 올바르게 집행 되었는지 점검하는 중요한 기회인만큼 능력과 열정을 겸비한 결산검사 위원을 모시고자 한다.” 고 말했다.

 

한편, 결산검사제도는 의회의 결산심사에 앞서 전년도 집행된 예산이 정한 대로 집행되었는지를 확인하여 보고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하며 재정집행 및 회계질서를 확립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이에 앞서 천안시의회는 작년 전국 최초로 2016년 회계연도 결산검사(심사)에 앞서 결산검사위원을 공개모집한 바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