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데스크칼럼] 현대사회 인간의 위기

충청인 | 기사입력 2011/07/25 [23:54]

[데스크칼럼] 현대사회 인간의 위기

충청인 | 입력 : 2011/07/25 [23:54]

오늘날 현대문명은 여러 가지 면에서 우리에게 위기의식을 부여하고 있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등 모든 분야에서 기본적 질서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어떤 것은 너무 급격한 변화에 우리의 의식이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이데올로기는 인간을 노예화 도구화 해가고 있다.

이러한 이데올로기 즉 공산주의건 자본주의건 간에 인간의 위상정립에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지 못함으로서 현대인에게 그 어떤 비전과 가치도 제시하지 못하고 있음이 오늘의 현실을 더욱 어둡게 하고 있다. 아울러 오늘날 눈부신 과학의 발달과 놀라운 경제 성장과 번영에도 불구하고 인류는 날이 갈수록 불안과 고뇌와 위기의식 속으로 더욱 깊이까지 들어가고 있는 원인은 무엇일까?

그것은 인류의 행동을 규제해 오던 종래의 가치관이 무너졌기 때문이다. 그리고 윤리와 도덕이 그 기능을 상실하고, 옳고 그름의 기준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서구사회에서 신중심(神中心)의 기독교 가치관, 동양사회에서의 천도사상(天道思想)을 중심한 유교의 가치관 그리고 불교의 가치관 등 종래의 인간정신을 지도해 온 가치관은 모두 그 기능과 역할이 축소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늘의 세계에서는 공산주의, 자본주의, 사회주의, 민주주의와 같은 갖가지 주의주장이나 종교 또는 재도 등이 있지만, 모두 인간의 삶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실현하는데 실패하여 인간문제는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

과거 중세의 민본주의와 인본주의가 인간문제를 해결할 수 없었던 것도 마찬가지였다. 복잡다단한 문제들을 현상적인 제도나 주의주장만 가지고 해결하려고 했을 뿐 보다 근원적인 인간문제의 본질(本質)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에 인간사회의 모든 문제가 풀리지 않았던 것이다. 사회 더 나아가 국가, 세계 등의 문제는 결국 인간 자체의 의식(意識)과 가치관을 바르게 분석하고 정립하여 인간들로 하여금 바른주의 제도를 세우도록 하는데서 부터 출발했어야 하는 것이다.

인간이 왜 사느냐 목적관(目的觀)과 어떻게 살아야 하겠다는 가치관(價値觀)은 물론 그 가치가 어떠한 목적을 추구하느냐 하는 문제는 매우 중요하다. 즉 그것은 가치는 목적에 의해서 결정되기 때문이다. 목적관이 없어지면 창조성(創造性)이나 당위성(當爲性), 윤리성(倫理性) 등도 없어지기 마련이다. 개성을 상실한 현대인들은 존재목적(存在目的)이 정확하지 않고 있다.

창조목적이 정확하지 않으면 생활태도가 흐트러지기 쉬우며 문란해지는 생활태도는 근본적인 가치관 혼란으로 연결되며 결국은 동물적 생활인으로 변모하기 쉬운 위험성을 갖게 될 수도 있다. 더욱이 오늘날 현대사회에는 인간이 물질적 성장과 풍요만을 추구하는 경쟁 사회에서 살아가기 때문에 인간의 이성의 도구화 현상을 염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

특히 산업사회 발달로 도시화 현상이 전통적 생활의 모습인 농경사회가 아닌 대중사회로 변모하고 말았다. 기술의 발달과 전문화로 최대의 효율과 생산의 원리에 입각하여 수단으로서의 기술이 목적으로서의 기술로 둔갑하여 인간 스스로가 기계로 이한 소외현상을 겪게 되었으며, 인간은 스스로 만들어 놓은 기계의 부품이 되고 기계로부터 감시받은 존재가 되며, 자기가 만든 로봇에게 일자리를 빼앗기고 말았다.

날로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종교의 권위는 땅에 떨어지고 가족제도는 해체되어 더더욱 인간의 삶의 본질이 황폐화 되어가는 모습을 바라보면서 그것에 대처할 능력을 잃어버린 현대인의 모습은 실로 안타깝기만 하다. 그러면 새롭고 올바른 가치관은 어떻게 정립할 것인가? 그것은 과거의 모든 사상과 종교적 가치관을 통일할 수 있는 하나의 고차원적인 통일적인 사상체계에 의해서 비로소 그 정립이 가능하다고 본다.

과거의 모든 사상과 종교는 각각 그 나름대로의 가치관을 가지고 있었고, 또한 각각 장점을 가지고 오늘날에도 유익한 점이 있지만 갈수록 새롭고 변천해가는 시대에는 적응될 수 없었기 때문에 오늘날은 모두가 거의 버림받게 된 것이다.

따라서 새로운 가치관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과거의 윤리관의 장점을 모두 살리면서 동시에 현대인의 생리에 부합되는 대응의 가치관이 세워져야 할 것이다. 나아가서 본래의 인간 본성적인 인간의 가치를 찾아 배움으로서 참다운 가치관의 정립은 현대사회의 인간의 위기를 극복하는 길이 될 것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