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서산시, AI 선제적 방역에 ‘총력전’

김수환 기자 | 기사입력 2017/11/21 [20:19]

서산시, AI 선제적 방역에 ‘총력전’

김수환 기자 | 입력 : 2017/11/21 [20:19]

 

[서산=뉴스충청인] 충남 서산시가 AI 등 반복되는 가축전염성질병 발생의 대비로 청정도시 사수를 위한 선제적 방역활동에 사활을 건다.

 

시는 AI 등 가축전염성질병 발생을 막기 위해 한발 앞선 방역대책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전북 고창의 농가에서 발견돼 지난 20일 고병원성으로 판정된 AI 바이러스는 H5N6형으로, 기존보다 폐사율이 높고 전파 속도도 빨라 전국적인 확산의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특히 서산 천수만에는 매년 수십만 마리의 철새가 찾아 둥지를 틀고 있어, AI가 발생하면 어느 지역보다 피해가 클 것이라는 우려 속에 방역당국의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시는 청정서산 사수를 위한 AI의 철통방어에 온힘을 기울이기로 했다.

 

시는 21일까지 가금류에 대한 이동중지 명령이 내려짐에 따라 관련 농장, 차량, 작업장에 긴급히 문자를 보내고 가금류 사육농가에 대한 전화예찰도 강화하고 있다.

 

축협 공동방제단과 함께 철새도래지를 비롯해 소규모 농가, 가든형 식당 등 취약지역에 대한 소독활동에도 힘쓰고 있다.

 

우시장과 서산 5일장을 출입하는 차량을 대상으로 GPS 장비를 장착하지 않은 차량에 대한 집중 단속에도 나서고 있다.

 

여기에 기존에 철새도래지에서 2개소가 운영 중이던 방역초소를 예천동 우시장에도 설치하며, 가금류 사육농가에 생석회 40톤과 소독약 3,000kg를 긴급 지원할 예정이다.

 

방역대책 상황실을 중심으로 24시간 비상연락 체계를 유지하며 방역상황을 실시간으로 점검하는 등 가축전염병 발생 예방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이완섭 시장은 “AI 발생의 예방을 위해서는 선제적인 방역활동이 최선의 방법” 이라며 “농가와 긴밀하게 소통하는 한편, 예찰 및 소독에 전 행정력을 기울여‘가축질병 없는 청정서산’을 반드시 지켜내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