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대전시의회 행자위,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

김수환 기자 | 기사입력 2017/11/09 [18:46]

대전시의회 행자위,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

김수환 기자 | 입력 : 2017/11/09 [18:46]

 

[대전=뉴스충청인] 대전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박혜련)는 9일 시민안전실 소관2017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김종천 의원은재난 발생시 대전시 차원에서도 문자를 발송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었는지 질의하고, 재난 문자를 받지 못하는 시민이 있음을 지적하면서예산을 세워서라도 문자 발송 시스템을 제대로 구축하여 줄 것을 주문했다.

 

특별사법경찰관제도 운영을 위한 조직 및 인원 구성에 대해 질의하고, 자치구에서 파견온 인력들이 파견기간이 1년 안팎으로 수사 업무의 연속성과 전문성이 저하될 우려가 있음을 지적하면서 단속 위주가 아닌지도 위주로 특별사법경찰 업무를 추진해 줄 것을당부했다.

 

김경시 의원은원자력연구원에 보관중인 사용후핵연료 소유권 문제 관련 언론보도를언급하며, 방사능폐기물 이송은 대전시민의 안전과 직결된 아주 중요한사안인 만큼 원자력연구원의 일이라고 수수방관하지 말고 사용후핵연료가 계획된 일정대로 차질없이 이송되도록 대전시 차원의 각별한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주길 당부했다.

 

대전시도 더 이상 지진안전지대가 아님을 언급하며, 지진대피시설 중 내진설계가 되어 있는 비율이 20% 정도밖에 안됨을 지적하고, 지진대피시설에 대한 철저한 점검과 대시민 홍보에도 만전을 기해주길 당부했다.

 

박상숙 의원은 원자력 방사능 수치 전광판 표출에 관한 추진상황을 청취하고, 양산시에서 스마트폰앱을 자체 개발해서 원자력 방사능 수치를 시민들에게 홍보하고 있음을소개하면서 우리시도 스마트폰을 활용한 원자력 방사능수치 홍보를강화하는데 신경써줄 것을 당부했다.

 

비상대비태세 확립을 위한 민방위 대피시설에 대해 질의하고, 누구나 쉽게 민방위 시설을 찾을 수 있는 안내표지판 확충을 주문하는 한편, 최근 전쟁 위기감에 대한 시민들 우려가 있음을 지적하며, 대전시 차원에서 전쟁 발발 또는 북한의 군사적 공격시 대피 및 대응요령 등을 적극 알리고 이에 대한 훈련도 수시로 해줄 것을 당부했다.

 

박정현 의원은 지난 연말 원자력연구원 하나로 원자로운영 관련해서 기본적으로 지켜야할 것을 지키지 않아 20억원에 이르는 과징금과 과태료 행정처분을 받았고, 올해에도 24건의 위반사항이 발견되어 행정처분을 받을 예정임을 지적하며, 원자력연구원과 관련된 안전 문제는 대전시민 전체가근심하는 문제이고 시민안전실의 핵심적인 과제인만큼 업무추진시각별히 신경써 줄 것을 당부했다.

 

대전시 1인 가구 비율이 30%가 육박함을 언급하며, 내년도 안전관리계획 수립시 계층과 공간 특성에 대한 대응을 포함하고, 관련 부서와도협업을 통해 계획을 수립한다면 정책 효과성이 더 높아질 수 있음을 제안했다.

 

박혜련 위원장은 행정사무감사는 시정전반에 대한 평가로서 잘한 것은 확대 추진하고 잘못된 것은 바로잡아 올바른 행정적 절차를 시행하고자 하는 것으로 연례 반복적으로 지적되는 사항은 반드시 시정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