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기획] 2017금산세계인삼엑스포…“세상의 모든 인삼, 금산에서 빛나다”

김수환 기자 | 기사입력 2017/09/18 [22:02]

[기획] 2017금산세계인삼엑스포…“세상의 모든 인삼, 금산에서 빛나다”

김수환 기자 | 입력 : 2017/09/18 [22:02]

 

[금산=뉴스충청인]

 

■ 대한민국 농·특산물의 자존심 고려인삼

 

1500년의 인삼역사를 자랑하고 있는 고려인삼은 대한민국의 대표 농․특산물이다. 2010년 국제식품위원회에서(Codex) 공인하는 식품규격으로 채택되었으며, 의료사적 가치와 재배 방법(금산인삼농업 국가중요농업유산 선정. 2015) 등 뛰어난 효능과 인류의 영약으로서 세계 으뜸임을 자부하고 있다. 올해로 세 번째 열리는 금산세계인삼엑스포는 대한민국 인삼산업의 현주소와 미래상이 펼쳐지는 국제행사다. 인삼의 건강한 에너지를 온몸으로 체득할 수 있는 인삼엑스포는 오는 22일 개막식을 갖고 32간의 일정에 들어간다.

 

■ 단일품목 유일 세 번째 박람회

 

금산세계인삼엑스포는 인삼이라는 단일품목으로 유일하게 세 번이나 개최되는 세계유일의 엑스포다. 우량 해외바이어 유치와 국제학술회의 개최 등 고려인삼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게 된다.

 

300만 명 이상의 국내외 관람객 유치로 관광산업의 인프라 구축과 인삼농업 관광자원화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2000억 원의 생산유발효과, 1000억원의 부가가치 유발효과, 3000여명의 취업유발효과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엑스포 개최에 따른 지역주민 및 국내외 인삼업계의 참여를 통한 화합과 동반 성장의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고려인삼의 세계화 및 수출증대 공동 전략 모색 등 고려인삼 발전의 새로운 전환점으로서 기대가 높다.

 

■ 고려인삼산업 글로벌화

 

우리나라는 1500년 역사와 전통을 가진 높은 인지도와 우수한 효능의 고려인삼의 종주지로서 인삼산업에 높은 성장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인삼 재배면적 감소, 중국의 동북공정, 캐나다 등 외국인삼과의 경쟁에 따른 위기와 세계적으로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의 확대 등 기회가 공존하는 것이 사실이다.

 

인삼산업의 기회는 살리고 위기요인은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생명의 뿌리, 인삼’이라는 주제로 인삼산업의 글로벌화, 산업화에 초점을 맞춰 2017금산세계인삼엑스포는 기획됐다.

 

■ 최초 국내·외 인삼도시연맹 결성

 

2017금산세계인삼엑스포는 인삼 종주국의 특성을 살린 미래지향적 가치 제고, 협소한 엑스포장 극복을 위한 전 지역 행사장화, 과거-현재-미래를 접목한 스토리 있는 체험, 인삼을 식품·제약 외에 패션, 디자인, 애니메이션 등으로 확산하는 6차 산업의 엑스포를 지향한다.

 

특히, 이번 인삼엑스포에 역점을 두고 있는 것은 중앙정부, 충청남도, 금산군 등 추진 주체 간 역할분담을 통한 국내·외 인삼도시연맹추진이다.

 

국내도시연맹은 한국 인삼산업을 주도적으로 이끌어온 국내 대표 도시가 그동안 지역 간 갈등을 해소하고 각 분야 간 협력으로 생산, 유통, 가공, 판매, 수출 등 모든 정보를 공유, 세계인삼시장에 대한 공동대처 등 발전방안을 상호 협의해 나가게 된다.

 

또한, 세계도시연맹은 세계인삼 생산 및 소비의 중심국가와 도시를 대상으로 정례적인 상호교류 촉진, 공동연구를 통한 아젠더 발굴 및 상품개발, 국제품질규격화 국제유통확대, 세계인삼 수급 및 가격결정시스템 도입 기회 등 인삼산업의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협력 기반구축에 목적을 두고 있다.

 

■ 인삼산업 새로운 방향성 제시

 

대한민국 인삼산업의 중심에 서있는 금산군은 위한 생산 제조·유통, 수출 등 인삼산업발전 중장기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안전성이 확보된 금산인삼 생산을 위해 GAP인증인삼을 전농가를 대상으로 확대하고, 채굴전 검사비 지원과 GMP생산시설 지원 등 인삼의 안전성을 확보하는데 무게를 뒀다.

 

군수 품질인증(G마크)제품 관리 강화를 위해 인증업체 17업체 30품목에 대해 수시 수거검사와 정기 검사비 지원과 더불어 수삼시장 유통체계 개선 등 금산인삼시장의 신뢰도를 제고에 나서고 있다.

 

금산인삼약초 공동브랜드 금홍의 지속적 육성을 위한 영국, 스리랑카, 뉴질랜드 등 신시장 개척, 금산인삼 선호도가 높은 베트남 등에 대한 해외 홍보마케팅 강화 등 수출다변화에 공을 들이고 있는 중이다.

 

연구분야에 있어서도 인삼을 이용한 신소재 및 신제품 개발, 흑삼의 개별인정형 원료 등록, (재)금산국제인삼약초연구소 R&D 기능 강화를 통해 금산인삼의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다.

 

■ 세계중요농업유산 등재 탄력

 

2015년 3월 금산인삼농업이 국가중요농업유산 제5호로 등재되면서 명실상부 대한민국의 인삼종주지로서 위상 및 대표적 지위를 확고히 다졌다.

 

이를 계기로 금산군은 금산인삼의 농업적 가치와 전통성 및 역사성을 세계로부터 인정받기 위해 세계중요농업유산의 등재에 도전하고 있다.

 

세계중요농업유산등재를 위한 학술연구용역을 충남연구원과 계약하고 유산지정기준에 근거해 농업의 유산적 가치 연구 및 해당 지역 주민 설명회, 국내 연구진 및 중국, 일본 등 농업유산등재 지정에 영향력이 있는 전문가들을 초청, 국내외 학술행사를 개최했다.

 

특히, 2016년 6월13일부터 16일까지 제3회 동북아농업유산학회 국제컨퍼런스를 성공적으로 개최해 FAO 및 한.중.일 농업유산학회에 금산인삼의 당위성을 홍보하면서 세계농업유산의 교두보를 다졌다.

 

이번 금산세계인삼엑스포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경우 금산인삼농업의 세계중요농업유산 등재 기회는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 금산발전 이정표 제공

 

앞서 열렸던 두 번의 인삼엑스포가 금산발전의 새로운 이정표를 제공했듯 이번 인삼엑스포 역시 전환점의 계기가 될 것 이라는 군민들의 기대감이 높다.

 

인삼엑스포 성공개최를 위해 금산군에서 추진하고 있는 지원사업은 5개분야 42개사업으로 국·도비를 합쳐 총 232억원이 투입됐다.

 

인삼엑스포 주차장, 회전교차로, 인삼약초시장 현대화, 인삼관 리모델링, 도시계획도로 정비 등 가시적으로 변화를 감지할 수 있는 요소들이 인삼엑스포와 연계선상에서 역동성을 발휘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기획특집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