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대전시의회 산건위, 2017년도 하반기 주요업무보고 청취

김수환 기자 | 기사입력 2017/07/24 [23:42]

대전시의회 산건위, 2017년도 하반기 주요업무보고 청취

김수환 기자 | 입력 : 2017/07/24 [23:42]

[대전=뉴스충청인]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전문학)는 24일(월) 회의를 열고, 교통건설국, 대중교통혁신추진단, 도시철도공사 소관 업무보고 청취 및 안건 심사를 실시했다.


최선희 의원(비례, 자유한국당)은 홍도과선교 개량공사 추진과 관련한 질의를 통해 “이 같은 대규모 도로공사 추진시 발생하는 교통체증과 관련해 서울시, 부산시, 울산시 등에서는 별도의 위원회를 구성해 운영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대전시에서는 이에 대비한 위원회 구성 운영이 전무하다. 그러나 대전시에는 교통 빅데이터를 이용한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또한 활용하지 않고 있다.”라고 언급하고, “위원회 운영방안과 더불어 교통 빅데이터의 적극적인 활용방안을 마련해 교통체증에 상시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송대윤 의원(유성구1, 더불어민주당)은 유성복합터미널 관련 질의를 통해 “터미널 협약체결 내용을 살펴볼 때 몇몇 부분이 명확하게 규정됨이 없이 애매모호한 문구로 채워져 있다고 본다. 또한 당초 롯데와 현대증권이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단계에서부터 양사 간에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었는데도 교통건설국을 포함한 도시공사에서는 어떠한 조치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즉 계약서 작성부터 내용자체가 부실한 것은 물론 컨소시엄 구성원 간 갈등, 협상과정에서의 문제 등 이러한 제반 문제점에 대해서 대전시의 그 누구도 제대로 책임을 지려는 자세가 없는 등 대전시 행정에 대한 신뢰도가 바닥에 떨어졌다.”라고 질타하고 “이러한 제반 문제점들의 발생과정에 대해 지금 이라도 철저한 진상조사와 함께 의회와의 정보공유를 통해 이 난국을 지혜롭게 헤쳐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조원휘 의원(유성구4, 더불어민주당)은 화물자동차 주차단속 관련 질의를 통해 “화물자동차의 밤샘주차로 인해 각종 사고발생 등으로 민원이 극심한 실정이다. 대전시에서는 분기1회 합동단속을 하고 있는데, 횟수가 너무 적다고 본다. 단속을 확대하여 실시하는 한편 화물차 차고지 증설을 위해 노력하기 바란다.”라고 당부하고, 유성복합터미널 관련 질의에서는 “현재 대전시에서는 복합터미널 사업 추진과 관련하여 중단 없이 추진하겠다고 천명하고 있지만, 롯데 측의 소송제기 등 제반 사항들을 고려할 때 상당기간 지연될 수 있다고 본다. 그럴 경우 장기간의 지연은 거의 사업 중단이나 다름없다고 생각한다. 또한 이후 대전시의 태도를 볼 때, 기존 사업선정자인 롯데는 아예 배제한 채 새로운 사업자를 선정한다고 재공모하면서 사업추진의 신속성을 위해 몇 가지 특혜조건을 내거는 등 당초 추진과정에서의 문제점에 이어 또 다른 문제점 발생의 여지를 준다고 본다. 전반적인 책임관계 및 문제점들에 대해 서로 머리를 맞대고 총괄적인 차원에서 철저한 진상파악이 이뤄 질 수 있도록 노력하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윤기식 의원(동구2, 더불어민주당)은 버스증차 사업과 관련한 질의를 통해 “20년만에 처음으로 51대의 버스를 증차하는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대표적인 대중교통 수단인 버스증차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지만 신설되는 노선의 경우에는 해당 지역 주민들과의 잦은 접촉과 의견수렴 등 소통의 노력이 매우 필요한 사안이라고 본다.”라고 언급하고 “이번 증차사업을 계기로 대전시의 버스행정이 한차원 승격될 수 있도록 주민과의 소통에 더욱 노력해주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또한 대전권 순환교통망 구축과 관련한 질의를 통해 “외곽순환도로 건설이 대통령 공약에 포함된 만큼 도시교통량 분산으로 교통난 해소에 일조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의 적극적인 공조를 통해 본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황인호 의원(동구1, 더불어민주당)은 유성복합터미널 관련 질의를 통해 “대전시에서는 롯데와의 계약해지 이후 재협상의 여지를 두지 않고 새로운 사업자 선정을 추진하고 있고 사업자에게 유리한 몇 가지 조건을 내걸고 있어 일부 여론은 특혜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분명히 지적 하여 할 것은 현재의 문제가 전적으로 도시공사만의 잘못으로 몰아가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대전시의 책임 있는 해결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라고 지적했다. 이어 버스증차와 관련한 질의를 통해 “버스승객이 가면 갈수록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버스증차가 실시되고 있다. 단순히 버스 증차만 실시할 것이 아니라 버스승객이 줄어드는 사유에 대해 철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본다. 앞으로 트램까지 들어설 상황에서 버스승객을 포함한 대중교통 이용인원이 줄어드는 추세가 이어질 경우 심각한 적자에 직면 할 것으로 본다.”라고 언급하고 “특히 이러한 승객감소 추세와 더불어 버스와 트램과의 환승체계 등을 포함한 연구용역이 트램추진 발표 후 3 년이 지난 이 시점에서 추진한다는 것은 대단히 잘못된 상황이라고 생각한다. 대전시의 교통행정이 시민들의 기대치에 맞춰 신속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시의적절한 연구용역과 이를 활용한 선제적인 교통행정이 이루어 지도록 더욱 분발하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