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건양대병원 정강진 박사, 우수논문상 수상

충청인 | 기사입력 2012/07/05 [21:34]

건양대병원 정강진 박사, 우수논문상 수상

충청인 | 입력 : 2012/07/05 [21:34]

[대전=뉴스충청인] 건양대학교병원(총장 김희수) 의과대학 약리학교실에서 연구원으로 근무하는 정강진 박사(31)가 잇달아 암세포 기전을 규명하는 논문을 발표해 화제이다.

정 박사는 지난해 대한약리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간암세포 악화인자 규명에 대한 논문발표로 우수논문상을 수여받았으며, 이번에는 난소암세포 기전을 규명하기 위한 ‘리소포스파티딘산(LPA)으로 유도된 단백질 분해효소 발현과 난소암세포 침윤에 관한 연구’라는 논문을 발표해 최근 코엑스에서 개최된 제10차 대한암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LPA는 난소암을 포함한 여러 암세포의 생성단계와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물질로 알려져 있는데, 이번 연구를 통해 난소암 세포의 진행과정이 특정한 신호 전달체계를 통하여 이루어지고, 이러한 신호 전달체계가 단백질분해효소의 분비를 조절함을 밝혀냈다.

정 박사는 “전이성 종양의 효과적인 치료제 개발을 위해서는 암의 환경과 이동경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번 연구를 통해 난소암 치료를 위한 새로운 지표로 이용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정강진 박사는 건양대 화학과를 졸업하고 2005년부터 건양대 약리학교실에서 근무하면서 꾸준한 연구활동으로 올해 박사학위도 취득했으며, 최근 한국연구재단으로부터 박사 후 연수과제에 선정되어 1년 동안 연구비를 지원받게 되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