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신년사] 구본영 천안시장

충청인 | 기사입력 2016/01/01 [01:26]

[신년사] 구본영 천안시장

충청인 | 입력 : 2016/01/01 [01:26]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2016년,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를 맞아 시민 여러분의 가정에 기쁨과 희망이 가득하시고 소망을 모두 이루시기를 기원합니다.

먼저 지난 한 해 동안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시정에 아낌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협조를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해는 민선 6기 큰 밑그림에 색을 입히고 이를 구체화하면서 우리시의 성장세를 이어가기 위해 숨가쁘게 달려온 시간이었습니다.

돌이켜보면 국내·외 크고 작은 많은 일들이 있었고 시정에도 적지 않은 변화의 바람이 불었습니다.

천안의 새로운 변화를 위해 밤낮을 가리지 않았으며 이런 노력은 소중한 결실로 나타났습니다.

LG생활건강 퓨처일반산업단지 조성계획 승인을 통해 침체된 지역경제를 역동적으로 견인하며 시정의 내실을 견고하게 다졌습니다.


경기침체 속에서 총 220개의 기업을 유치한 가운데 제5일반산업단지는 100% 분양을 통해 고용 창출 5,000명, 경제유발효과 2조원 등 동부지역 경제의 거점 역할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차별화된 기업유치 시책 추진을 통해 외국인 투자환경 부문에서 전국 1위를 차지함으로써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서 이미지를 제고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민선 6기 들어 제5일반산업단지의 원활한 분양과 건전재정 운영 등으로 지난해까지 채무 779억 원을 상환해 재정 건전성을 높이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서울~세종 간 민자고속도로 건설 확정은 17만명의 시민이 참여한 서명운동을 통해 관철한 것으로, 우리시 동부지역의 발전을 획기적으로 이끄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동부바이오단지 등 산업단지 활성화는 물론 문화관광 진흥과 물류산업 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오는 2017년 열리는 FIFA U-20 월드컵 개최도시로 선정돼 총 225억 원의 지역경제유발 효과와 함께 글로벌 도시로 위상을 제고하고 시민의 자긍심을 한껏 높였습니다.

새로운 지역복지 패러다임 창출과 서민복지 증진을 위해 복지전담기구인 천안시복지재단 설립의 큰 틀을 마련했습니다.

임대주택 보급은 지난해 연말 착공한 백석동 물류단지 내에 562세대의 LH 행복주택을 포함해 공공임대 등 총 5,230세대를 공급할 예정으로 서민은 물론 신혼부부, 새내기 직장인 등의 보금자리 마련에 큰 도움을 주게 됐습니다.

도시재생사업의 가교 역할을 하게 될 천안시 도시재생지원센터를 개소해 원도심 재생을 본격화한 가운데 LH와 원도심 도시재생사업 업무협약 체결로 동남구청사 부지 복합개발에 탄력이 붙었습니다.

이와 함께 문화-도시-재생을 키워드로 관계자 간 라운드테이블을 운영해 도시재생사업과 문화특화 조성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토대를 다졌습니다. 

지역 중소기업의 혁신과 창업 활성화를 위한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가 문을 열었고, 우리은행 천안고객센터 개소로 고용 창출과 지역 지식서비스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 됐습니다.

농촌형 교통모델 발굴사업에 선정된 마중택시 운행과 장애인 콜택시 15대 증차 등 대중교통 취약 계층의 편의성을 돕기 위한 배려도 아끼지 않았습니다.

천안공공하수처리장 4단계 증설 및 공원화 조성공사 완료와 함께 국비 등 총 702억원이 투입되는 통합·집중형 수질개선 공모사업 선정으로 환경친화적인 도시의 모습을 갖추게 됐습니다.

아산배방지구~천안쌍용고간 연결도로 개설공사를 착수하고 백석로~삼성대로 개통과 시도21호 도로개설 연장 추진 확정으로 교통의 흐름을 개선하는 효과를 거두게 됐습니다.

천안흥타령춤축제2015는 내실있는 운영과 차별화를 통해 관람객 131만 명, 직접 경제효과 130억 원 등의 결실을 거두며 세계적 축제로 발돋움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찾아가는 예술무대 공연를 비롯해 반딧불 음악회, 천원의 콘서트, 행복콘서트, 토요상설공연 등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가지고 시민 곁으로 다가가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오랫동안 전통과 가업을 이어가고 있는 지역의 전통업소 1곳과 명인 2명을 발굴 선정해 소상공인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지역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전기를 마련했습니다.

동남구보건소를 시작으로 한국농기계글로벌센터와 천안시학교급식센터, 신방동주민센터에 이어 온조왕사당, 천안풋살구장, 농산물도매시장 수산동 등을 준공하고 한들문화센터와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증설을 마무리 했습니다.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한 2015년 청렴도 평가에서는 우리시의 청렴도가 지난해에 비해 2단계 오른 종합 3등급을 받아 청렴시정의 기틀을 다졌습니다.

지난해의 다양한 성과는 수상의 영예 속에서 더욱 값진 보람으로 빛날 수 있었습니다. 

지역노사민정 협력 유공 국무총리상을 비롯해 민선 6기 공약실천계획서 평가와 산지유통 종합계획 평가, 지역행복생활권 운영 성과, 주민자치박람회 지역활성화 등에서 전국 최우수의 영예를 누렸습니다.

지방자치경쟁력평가 전국 2위와 천안시시설관리공단 지방공기업 경영 평가, 복지사각지대 발굴 안전망 구축, 맞춤형 기초생활수급자 발굴, 가족친화 업무추진 등에서도 전국 최고를 입증했습니다. 

대한민국 지식대상과 지역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 교통문화지수 평가, 공무원 노사문화 업무 등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으며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인증 등으로 대외적으로 위상을 떨쳤습니다.

이밖에 천안하늘그린배가 전국 최우수 파워 브랜드로 선정됐고 천안흥타령쌀이 고품질 쌀로 국무총리상을 수상하는 등 모두 36건의 각종 수상으로 역대 최다 수상기록을 쌓아 올렸습니다.

이 모든 성과는 시민 여러분의 관심과 공직자들의 역량이 모아졌기에 가능한 일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천안시민 여러분!

정부는 국내경기의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시의 여건으로 볼 때 위기로 작용할 수 있기에 그 어느 때 보다 분발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천안시는 2016년 새해를 100만 대도시의 미래 성장동력을 만들어 가면서 정주여건 확충 등 시민의 삶을 보살피는 일에 시정의 초점을 맞추고자 합니다.

LG생활건강 퓨처일반산업단지와 동부바이오 일반산업단지, 북부BIT일반산업단지의 조성 등 경쟁력 있는 사업 추진으로 지역경제의 원동력을 마련하겠습니다.

신방통정지구 450세대와 불당지구 1,108세대 등 총 1,598세대의 임대주택을 LH와 공동으로 서둘러 공급하고, 장애인종합복지관 건립을 하반기부터 착공하는 등 서민 복지를 탄탄히 하겠습니다.

쇠퇴한 원도심을 살리기 위한 도시재생선도사업은 동남구 천안역 일원에 국비와 기금, 민간투자 등 총 2,702억 원을 투입,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과 연계해 22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천안삼거리공원에 대한 구체적인 마스터플랜을 상반기 중으로 수립하고 역사성과 정체성을 바탕으로 현대적 콘텐츠를 접목시켜 시민에게 돌려 드리겠습니다.

지난해 3등급으로 대폭 상승한 청렴도 평가에 만족하지 않고 강한 의지와 끊임없는 관심을 통해 청렴 천안을 반드시 실현할 수 있도록 모든 공직자가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한편, 올해 정부예산은 지난해 보다 684억원이 증가한 69개 사업에 2,076억원을 확보해 지역발전이 한층 가속화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도1호선 직산사거리 입체화사업 등 국가사업과 천안기능지구 SB플라자 건립과 동부바이오 산업단지 진입도로 개설 등 현안사업이 큰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한 해 동안 일 잘하는 시정, 깨끗한 시정, 시민 중심의 시정을 구현해 전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그럼, 올해 우리시가 펼쳐 나갈 시정운영 7대 역점시책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활력 넘치는 지역경제 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올 상반기 첫 삽을 뜨는 LG생활건강 퓨처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은 2017년까지 천안시 동남구 구룡동과 풍세면 미죽리 일원 39만6,000㎡의 부지에 생산, 판매, 체험기능을 결합한 뷰티테마파크형 산업단지로 개발할 계획입니다.

공장이 본격 가동되면 생산유발효과 1조원 이상, 고용유발효과 6,600명 등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며, 중국관광객들의 관광코스로도 각광을 받게 될 것입니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천안기능지구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게 될 SB플라자는 올해부터 시작해 오는 2017년 건립을 목표로 본격 추진하겠습니다.

웰니스 스파 임상지원센터와 중대형 이차전지 시험인증 평가기반 구축, 수소연료전지차 부품 실용화 등 미래 신성장동력 산업을 집중적으로 키워 첨단기업도시의 위상을 드높이겠습니다.

중소기업진흥공단 충청연수원의 건립과 중소기업 R&D역량강화사업 추진,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의 지원 등으로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청년창업에 대해 전폭적인 지원을 펴가겠습니다. 

동부바이오 일반산업단지, 북부BIT일반산업단지, 도시첨단산업단지 등의 조성으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우량기업의 유치로 일자리를 창출하는데 심혈을 기울여 가겠습니다.

외국인 투자환경 전국 최고의 도시답게 해외 무역사절단 파견과 외국 기업의 애로 사항 해결을 위한 기동 상담서비스 실시 등 외국기업 투자 유치를 위한 지원을 꾸준히 펼쳐 나가겠습니다. 

창업형 일자리 발굴과 사회적경제기업 육성, 시니어클럽 운영을 통한 노인 일자리 창출 등 좋은 일자리 강화 중점 과제를 추진하면서 지역 소상공인의 경영안정을 뒷받침하겠습니다.

착한가격업소 활성화 등 지역물가의 안정 관리와 고객 서비스 향상을 도모하는 한편, 공설시장 특성화 육성 등 전통시장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지원을 늘려가겠습니다.

둘째, 수요자 중심의 따뜻한 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천안시 복지재단은 천안형 복지모델로 구축하면서 올바른 기부문화 확산과 나눔의 실천을 통해 따뜻한 복지도시를 실현함으로써 시민의 행복지수를 높여 가겠습니다.

천안 어린이회관은 동남구청사 복합개발과 연계해 건립을 본격화하고 동남부 지역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남부종합복지관 건립은 내년말 준공을 목표로 금년 상반기에 본 궤도에 올리겠습니다.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장애인종합복지관 건립을 점차 구체화하고 장애인보호작업장 설치와 직업재활 시설 운영 등 맞춤형 일자리 확대에 폭넓은 지원을 펼쳐가겠습니다.

동남구건강생활지원센터의 개소와 서북구건강생활지원센터 착수 등으로 공공의료 인프라 구축과 함께 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 하겠습니다.

찾아가는 건강버스 운영으로 의료 취약계층의 건강을 돌보면서, 보호자 없는 병실 운영을 확대해 저소득층 환자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 가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시민의 안전을 지키는 안심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안전은 몇 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만큼 시민들의 안전의식을 일깨우고 체계적인 안전관리시스템을 확립하는데 주력하겠습니다.

사회경제적 여건 변화에 따라 증가하는 각종 재난 위험에 대응하기 위한 천안시 종합안전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중장기적인 안전관리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지역활성화 우수사례로 전국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원성1동 안심마을 시범사업은 안전생활 문화 정착을 위한 모범사례로 확산시켜 나가겠습니다. 

연초 개관을 앞두고 있는 태조산공원 내 재난안전체험관은 가상 재난체험을 통해 시민들이 유사 시 위기 대처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활성화시켜 나가겠습니다.

방범용 CCTV의 성능 개선과 함께 지능형 시스템 도입을 확대하고 스쿨존, 놀이터, 도시공원 등의 CCTV 설치로 시민 안전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천안·아산복합문화정보센터 내에 들어서는 도시통합관제센터는 범죄 예방은 물론 교통정보, 주정차관리 등 실시간 CCTV 모니터링을 통해 지역안전의 첨병 역할을 담당하도록 하겠습니다.

범죄예방디자인 시범사업은 사업 계획 단계부터 공사까지 전 과정에 주민이 참여하는 민관협력 거버넌스를 통해 안전마을 네트워크의 성공모델로 만들겠습니다.

넷째, 누구나 살기 좋은 도시정주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국도1호선의 상습 정체를 해결하기 위해 진행 중인 직산사거리 입체화사업을 본격적으로 시행하면서 남부대로 지하차도 개설공사를 차질없이 마무리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동부바이오 산업단지 진입도로, 시도21호, LG생활건강 일반산업단지 진입도로 등의 개설사업에도 박차를 가해 나가겠습니다.

아산배방지구~천안쌍용고간 연결도로를 상반기 안에 마무리 짓고 국도23호선-천안추모공원 연결도로 개설로 지역주민들의 생활불편을 덜어 가겠습니다.

천안역 신축을 포함한 역세권의 활성화 방안이 정부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하게 협의해 시민 여러분의 숙원을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올해부터 본격화되는 동남구청사 부지 복합개발은 연말부터 오는 2020년까지 동남구청사와 어린이회관 등 공공시설과 수익시설 유치를 통해 원도심 활성화와 지역 균형 발전을 꾀해 나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국토교통부 주관 도시활력증진 지역개발사업 공모에서 선정된 중앙거리 활성화 사업은 명동거리 활성화사업과 연계해 상권 활성화와 함께 쾌적한 주거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주요 간선도로의 교통흐름 개선을 위한 지능형교통시스템을 확충하고 시내버스 노선 전면 개편과 함께 마중버스·마중택시 운행, 천안아산 시내버스 단일요금제 시행 등으로 시민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천안삼거리공원은 테마형 랜드마크로 개발하고 태학산 자연휴양림 내 치유의 숲과, 걷고 싶은 가로숲, 마을 쌈지공원 등의 조성으로 친환경 녹색성장도시로 변모시켜 나가겠습니다.

천안·아산복합문화정보센터 건립을 오는 7월부터 착공하고 직산삼은저수지 생활체육공원·웰빙로의 조성, 부성지구개발사업과 두정역 개선사업의 조속한 착수 등 지역의 균형발전을 탄탄히 하겠습니다.

기존 수변공간을 수변생태 체험공간으로 변경해 추진하기로 결정한 천안호수공원 조성 사업은 상반기에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하반기부터 연차적으로 조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다섯째, 품격높은 문화·교육·체육도시 기반을 만들겠습니다.

대한독립만세길을 비롯해 박문수길, 유관순길, 조병옥길, 홍대용길 등 8개 코스의 역사문화둘레길 조성으로 관광인프라를 활성화하면서 마을 역사 아카이브사업으로 지역의 역사문화 보존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9월 28일부터 10월 2일까지 열리는 천안흥타령춤축제2016은 내실있는 개최를 통해 국제적인 문화브랜드로 가치를 높이겠습니다.

백제의 첫 도읍지인 위례성의 직산 초도설에 대한 역사적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위례산성 종합정비계획 수립 등 관련 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연차적으로 한뼘미술관을 마련하고 천안창작스튜디오와 작은공연장의 조성을 가시화하면서 찾아가는 예술무대 공연, 천안문화예술뱅크 구축 등을 통해 시민이 생활 속에서 살아 숨 쉬는 문화를 즐기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시에서 모두 9경기가 열리는 2107 FIFA U-20 월드컵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경기장 시설 보완 등 지원시스템을 풀가동해 월드컵 붐을 조성하겠습니다.

오는 10월 아산에서 개최되는 제97회 전국체육대회 경기 중 우리시에서 펼쳐지는 축구, 테니스 등 9개 종목의 경기장 보수 준비 등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청수 영어전문도서관 건립, 천안사랑장학재단 활성화, 특성화고 육성 지원 및 기업특화 인재교육, 사교육비 경감을 통한 공교육 활성화 등 인재 양성 기반 조성에도 힘써 나가겠습니다.

여섯째, 지속 가능한 농업발전을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우수 국제전시회 인증을 획득한 국제농기계자재박람회는 내실있는 준비를 통해 세계5대 농기계박람회 진입의 밑거름을 마련하겠습니다.

로컬푸드 유통시설 현대화 지원 등 로컬푸드 직매장 활성화로 지역 농산물의 소비 촉진과 지역농업의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는 등 도농상생을 이끌어 가겠습니다.

농수산물도매시장 시설 현대화사업을 연말까지 마무리하고 금년부터 101개 초․중교 재학생 6만 여명에게 확대 시행하는 학교급식지원사업을 통해 친환경 지역농산물의 판로 개척과 함께 학생들의 건강한 식생활을 돕겠습니다. 

고부가가치 농식품 육성 지원을 통해 농가의 소득증대를 도모하면서 올해 수출 교두보를 확보한 거봉포도 등 지역 농특산물의 신규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책을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일곱째, 고객 감동의 고품격 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각종 인․허가 민원을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허가민원과 신설과 사회경제적 지원 강화 등 필요한 조직 개편을 통해 새로운 행정환경 흐름에 적극 대처해 나가겠습니다. 

실적 위주의 인사체계 정착을 위한 인사시스템 운영으로 개인별 성과에 따른 효율적이고 공정한 인사 행정을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행정내부의 비효율, 비능률, 낭비요인 등 행정행태와 일하는 방식의 개선을 통해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등 일 잘하는 조직문화를 창출하겠습니다.

분야별 부패 척결 과제 선정을 비롯해 공직자 행동강령 강화, 공직비리 익명신고 시스템 개선, 청렴교육 이수 의무제 시행 등으로 투명하고 깨끗한 공직문화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천안아산생활권행정협의회는 천안·아산 양도시간 소통의 채널로 정착시켜 상생협력의 결과를 지속적으로 도출하고 시민과 대화의 날 운영과 정책콘서트 개최 등 소통 행정을 꾸준히 실천하겠습니다.

불당동주민센터와 성정2동주민센터, 건강증진지원센터 등을 신축하고 시민배심원제와 찾아가는 현장민원실, 야간민원실 등의 운영으로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천안시 공직자 여러분!

2016년에도 우리 앞에는 풀어야 할 과제와 넘어야 할 도전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주변의 현실은 한 해의 시정이 그리 녹록치 않을 것이라는 것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지닌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력이면 어떠한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바람없는 바다에서 능숙한 항해사가 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도전없는 결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저와 1,900여 공직자들은 후손들이 자랑스러워할 천안의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가는데 한방울의 땀도 아끼지 않겠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열정이야말로 천안의 힘입니다. 민선 6기 호가 거친 파도를 헤치며 새해에도 순항할 수 있도록 지혜와 역량을 모아주시기 바랍니다.



새해, 시민 여러분 바라는 꿈 모두 이루시고 가정에 늘 건강과 행복이 넘치시길 기원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16년 새해 아침


  • 도배방지 이미지

  • hanapark222 2016/01/03 [17:26] 수정 | 삭제
  • 무엇보다도낙후된구룡동일대에신시가지가들어와천안시의중추적인역할과함께발전해갈수있는천안전국최고에시가되길바라며구본영시장님화이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기획특집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