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신년사] 노박래 서천군수

충청인 | 기사입력 2016/01/01 [00:42]

[신년사] 노박래 서천군수

충청인 | 입력 : 2016/01/01 [00:42]

존경하는 서천 군민여러분 !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

꿈과 희망이 가득한 병신년(丙申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혜롭고 다재다능한 솜씨가 있다는 붉은 원숭이의 해를 맞아, 군민과 공직자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사랑과 행복이 가득하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지난해는 기반을 다진 한해였다면, 올해는 본격적인 성과를 낼 해입니다.
하지만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새해에도 국․내외적으로 만만치 않은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중국 등 교역대상국의 성장 둔화에 따른 수출 부진, 제조업의 경기불황, 소비위축과 수도권 규제완화가 그것입니다.



그러나 우리 군민에게는 과거에도 그랬듯이 어떠한 어려움도 이겨낼 수 있는 저력이 있고 역량이 충분하기 때문에, 군민 모두와 650여 공직자가 지혜를 모으고 혼신의 노력을 기울인다면 능히 이겨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

새해에도 우리 군이 추구할 군정운영의 기조는 분명합니다.

서천군 발전의 큰 획을 긋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 및 주민체감경기 회복과 서민생활의 안정을 도모하여,군민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군정운영의 기조로 민선6기 3년차인 2016년 군정 운영방향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첫째, 모든 군민이 행복하고 희망차게 살아갈 수 있는 튼튼한 지역경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본격적인 장항산단 조성을 계기로 지역성장과 발전을 견인할 우량기업 투자유치를 위하여, 민-관-정 역량을 총 결집하여 행정의 최우선에 두고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업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산단 내 선도지구 및 외국인투자지역 지정을 통해 장항국가산업단지의 조기활성화를 이루어 내고, 외연을 확대 하기 위하여 중국지방정부와 자매결연을 추진하겠습니다.

비약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관광 수요에 대비하고 머무는 문화관광 실현을 위해 대규모 숙박시설 유치에도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지난해 확정된 한국폴리텍대학 해양수산캠퍼스의 조속한 설립을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여 2020년 개교에 차질 없도록 준비 하겠습니다.

또한 구인구직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다양한 일자리 창출 등 지역의 내발적 발전기반을 마련하기 위하여, 고용복지 플러스센터 설치, 구직자 발굴조사, 대학생 청년인턴, 예비창업자 창업활성화 등을 적극 추진 하겠으며,  우리군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FTA 등 농산물 추가 수입개방과 유통경쟁으로 인한 농산물의 가격불안 요인을 최소화하고, 기후변화등으로 농업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지속적인 농업경쟁력 및 농업소득 보장으로 농업의 선진화를 이루어 내겠습니다.

우선 친환경단지의 적극적인 확대 및 육성을 실시하고 서래야 쌀을 중심으로 서천쌀의 수출확대와 함께 인지도를 국․내외적으로 향상 시키겠습니다.

또한 농업인 소득보장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여성 및 영세 고령농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실시하여, 초고령화에 따른 농업인의 소득향상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합니다.

이와 함께, 충남도 생산량의 95%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서천김의 브랜드 가치 향상과 명품화를 위해, 우량 김 생산 시험단지 조성과 서천김 산업 특구 지정과 김 가공 특화단지 분양을 조기에 완료할 예정입니다.

어촌과 수산물에 대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친환경 양식어업 육성 사업과 함께 연안정비 사업, 항만개발 사업, 해양쓰레기 수거 사업 등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지역 대표 향토산업인 한산모시와 소곡주의 6차 산업 육성 및 대표 관광자원화를 위해, 한산소곡주 테마거리와 한산모시소곡주 테마파크 조성을 추진하고, 세계 문화유산에 등재된 한산모시 산업의 활성화에도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또한, 지역경제를 이끄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하여 시설개선사업과 함께, 오감만족 시장, 토요시장, 장날애, 야시장 등을 운영하여 서민생활 안정에 힘쓰겠습니다.

둘째, 다양한 관광자원과 전통문화, 축제를 통한 머무는 문화관광을 구현 하겠습니다.

지역의 문화역량 강화를 위한 콘텐츠개발 및 문화예술공연 활성화를 통해, 일상생활 속으로 문화예술을 확산하고, 군민의 문화 향유와 우리군의 문화수준을 한 단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수차례의 기벌포해전을 새롭게 조명하고 당시 지휘관으로 활약한 중국과 일본의 장교들을 스토리텔링하여 중국의 요우커와 일본 관광객을 유치하겠습니다.


그리고,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과 관광기반을 정비하여, 느끼고 머무는 힐링관광을 확대하겠습니다.

우선, 국립생태원, 해양생물자원관, 스카이워크등을 연계하여 관광명소화 사업을 추진하고, 갈숲지구 생태체험 마을 및 친환경 서래야 쌀 문화센터조성을 조속히 마무리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메가시티투어, 문화유산 관광벨트 구축 등 관광마케팅 전략을 발전시켜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인 관광객 유치에도 힘을 쓰고, 2019년 세계자연유산 등재 예정인 금강하구 및 유부도를 중심으로 하는 생태관광프로그램 운영, 체험마을의 관광기능 강화 등을 통해 우리군만의 차별화된 체류형 관광시스템을 마련하겠습니다.

아울러, 해돋이, 자연산 광어․도미, 한산모시, 주꾸미, 전어, 소곡주 등 경쟁력 있는 지역자원과 체험, 관광, 문화 등을 연계한 지역축제의 프로그램을 더욱 발전시켜,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생활체육과 엘리트체육의 융·복합을 통한 체육의 저변 확대와 스포츠 마케팅을 통한 군의 위상제고를 위해, 전국역도대회, 태권도대회등 실속있는 대회유치와 유소년 축구팀 창단, 종합운동장 및 보조구장 조성공사를 금년 9월중 완료하여, 우리군이 오랫동안 염원해온 2017년 도민 생활체육대회와 2019년 도민체전 개최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를 하겠습니다.

셋째, 지역의 치우침 없이 지역과 세대를 아우르는 힘있는 균형발전을 펼치겠습니다.

그동안 확보된 각종 공모사업과 균형발전 사업 등 이들 사업들에 대해 권역별 역할을 재정립하고, 상호 연계 추진함으로써 예산을 효율적으로 집행하고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지역특색과 여건이 반영된 차별화된 개발전략으로, 국립생태원 명소화 사업, 산단지구 연안정비사업, 우량김 생산지원 사업, 장항항 정비 사업, 국도21호선(보령~서천)확포장사업, 관광휴양 및 항만 수산업 선진화 사업, 봉선저수지 복합개발 사업, 천방산권역 단위종합정비 사업, 한산모시 소곡주 테마파크 조성 등을 통하여 지역 주민의 소득 증대를 도모할 수 있는 거점산업으로 육성하겠습니다.

넷째, 전국 최고의 사회복지 메카 및 고품질 교육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저출산․고령화가 심화되고, 복지서비스에 대한 능동적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다양한 복지욕구 충족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지역적 복지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하여 각 읍면 복지기반 강화와 종합사회복지관 건립을 추진하겠으며, 그동안 공적부조에 의존하던 지역복지의 한계를 개선하기 위해 민관협력 복지네트워크를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복지사각지대 해소와 복지 체감도 향상 그리고 계층별 복지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안전하고 투명한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노후된 시설환경 개선과 함께 노인 일자리 창출 등 건강한 노후생활 지원에도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지역의료체계를 개선하기 위하여, 응급의료체계를 확립하도록 하겠으며, 치매예방관리사업 등을 실시하여 노령화에 따른 노인질환과 국가적으로 발생하는 전염병 예방에 대해서도 완벽히 대처해 나가도록 하겠으며, 주민의 건강한 삶을 위한 여건 마련을 위해 취약계층에 대한 방문보건 서비스제공과, 생애주기별 건강실천프로그램 운영, 방문보건사업, 맞춤형 건강증진사업, 진료․검진서비스 등을 통한 예방 차원의 보건사업을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사회변화에 따른 여성의 사회활동 참여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각종 교양․건강강좌, 취미교실 등의 평생학습프로그램 운영과 함께, 우리군 인적자원의 강화를 위해 읍면별 행복학습 거점센터를 설치하여 봄의마을, 청소년수련관등과 연계한 다양한 행사와 프로그램등을 운영하여,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희망하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평생교육을 확대 추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교육의 경쟁력이 곧 도시 경쟁력으로 직결되고 있다는 점을 깊이 인식하고, 교육 경쟁력 강화를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우선 자기주도 학습프로그램과 유능한 강사를 초빙 서천인재스쿨을 운영하여 청소년의 학습역량을 강화하고, 서천사랑장학금 지원과 교육여건 개선을 통해 관내 학교의 진학률을 제고하고, 대학탐방, 자유학기제 지원 등으로 진로교육을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군민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군민 중심의 통하는 신뢰행정에 역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우선 공무원들의 청렴의식과 공무원으로서 소명의식을 강화하는 한편, 자율과 책임을 바탕으로, 생동감 넘치는 조직운영을 위하여 공직기강확립, 맞춤형 교육추진, 도와 군간 인사교류, 열심히 일하는 공직자가 우대받는 인사운영과, 사기진작 및 직원 상호간 소통을 위한 시책들을 추진하고, 현장과 군민의 목소리에 답이 있다고 판단하여 다양한 군민소통 정책과 열린행정, 현장행정을 펼쳐, 군민의 고귀한 의견이 반드시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안전한 서천을 만들고자 CCTV 관제센터 설치, 군민 안전보험 가입, 각종시설물에 대한 정밀진단 등을 통해 군민 삶의 질 향상과 안전도시 조성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


지금까지 말씀드린 각종 시책등이 차질없이 추진되기 위해서는 6만 군민의 지혜와 650여 공직자의 열정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2016년은 우리군 미래를 결정짓는 중요한 해로 반드시 가시적 성과를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군민 여러분께서도 따뜻한 애정과 뜻을 함께 모아주시길 간곡히 당부 드립니다.

다시한번, 6만 군민 여러분 모두의 앞날에 무궁한 발전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바라며, 다가오는 새해에도 더욱 건강하시고 행운이 늘 함께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6년 새해 아침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기획특집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