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대전시, 순환형 임대주택 건립 ‘박차’

충청인 | 기사입력 2012/05/13 [12:36]

대전시, 순환형 임대주택 건립 ‘박차’

충청인 | 입력 : 2012/05/13 [12:36]

[대전=뉴스충청인] 대전시가 저소득층 주민과 정비사업 철거민을 위한 ‘순환형 임대주택’ 건립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13일 시에 따르면 동구 인동과 성남동, 중구 오류동 지역에 들어설 순환형 임대주택 설계 공모결과 인동지역은 (주)시명건축(대표 안희상), 성남동은 전원건축(대표 박순오), 오류동은 (주)신화건축(대표 최재인)과 (주)한빛건축(대표 민승열)을 각각 선정했다.

이번 설계공모는 총 24개 업체가 공모해 지난 10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가진 설계심사위원회에서 사생활 보호, 채광 및 환기, 내진구조, 소음예방 등에 중점을 두고 심의한 결과 컨소시엄을 포함한 최종 3개 업체를 선정했다.

이번 선정 작품은 주위 경관에 잘 어울려 건축물의 품격을 높이는 디자인이 적용됐으며, 입주자들의 생활편의를 극대화 할 수 있게 계획됐다는 게 심사위원들의 평이다.

시는 특히 자연채광 위주의 친환경 계획으로 에너지 사용을 최소화해 경제성이 높은‘그린빌딩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했으며, 커뮤니티 시설을 설치해 체육시설 및 공부방, 공동작업장 등 입주민이 자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또 ‘장애물 없는 건축물(Barrier Free)’ 인증을 받기 위해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을 출입문과 가장 가까운 곳에 설치하고, 동별 출입구 접근 시 완만한 경사로 설치와 화장실 등 각종 시설 이용 시 휠체어 접근이 쉽도록 배치했다.

이에 따라 시는 설계공모가 끝남에 따라 국‧시비 등 사업비 478억 원을 들여, 오는 9월경 실시설계를 마치고 연말까지 보상과 공사를 발주해 내년 1월 착공, 2014년 10월쯤 완공할 계획이다.

임대주택은 인동 230가구, 성남동 90가구, 오류동 179가구 등 총 499가구가 사회적 변화에 따른 1~2인 가구에 맞춰 평균 면적 41.32㎡로 지어진다.

그동안 오류동은 서대전네거리 인근 옛 공설시장 부지에 50여년 이상 된 건조물의 노후로 인한 도시미관 저해, 재난 위험 등의 문제점을 낳고 있었다.

또 인동‧성남동은 경부고속철도변 정비사업구역 인근에 있어 그동안 정비사업 추진에 따른 보상민원이 끊임없이 제기된 지역으로 이번 사업시행으로 주민들의 오랜 불편사항이 해소될 전망이다.

신성호 시 도시재생과장은 “이번 임대주택은 전국에서 처음으로 도입해 시행하는 만큼 성공적 사례가 될 수 있도록 편안하고 친환경적인 건축물을 짓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주택이 완공되면 그 동안 임대주택에 대한 편견도 없어지고, 주민의 오랜 민원을 해소하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