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행복도시, 문화재조사 성과 도록으로 출간

충청인 | 기사입력 2012/03/27 [13:26]

행복도시, 문화재조사 성과 도록으로 출간

충청인 | 입력 : 2012/03/27 [13:26]

[세종=뉴스충청인]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송기섭, 이하 행복청)은 2011년 한 해 동안 행복도시 안에서 발굴된 역사적 가치가 있는 유적과 문화재 수리성과를 정리해 도록으로 발간했다고 27일 밝혔다.

도록에는 예정지역 내 제천리․당암리․석삼리 일대에서 발굴된 청동기시대 가락동유형․송국리형 주거지, 백제시대 석실분․석곽묘 등의 분묘, 조선시대 분묘․생활유적 등 다양한 유구, 유물 등을 수록하여 행복도시의 문화재 조사 성과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했다.

한편 행복청은 지난 2006년도부터 행복도시 건설사업 지역에 대한 문화재 조사를 당초 계획에 따라 현재 약 80% 이상 조사완료 또는 진행 중에 있으며, 지난 2008년부터 해마다 문화재 조사성과를 정리한 유적발굴 도록을 발간하고 있다.

특히 2010년도에 조사된 나성리 백제시대 분묘 내에서 금동신발 1쌍, 금동과대(金銅銙帶) 등이 출토된 바 있으며, 작년에는 국책연구기관이 입주하는 석삼리에서 백제시대 금제이식(金製耳飾) 1쌍 등 가치 높은 유물이 수습되어 주목된다.

이러한 자료는 행복도시 내 고대문화를 밝히는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며, 이렇게 발굴된 유적과 유물들은 향후 건립될 박물관에 보존 전시할 계획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